사이트 검색 입력
어린이 산책자를 위한 자연의 신호 글 : 알방 캉브 그림 : 레오니 쾰슈 번역 : 최린 출판사 : 그린애플 / 100쪽 발행일 : 2022-01-20

과학이 통째로 녹아 있는
안전하고 똑똑한 자연 탐험책!

《어린이 산책자를 위한 자연의 신호》는 우리 주변 자연의 신호를 읽어 과학 원리와 생물의 특성은 물론,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을 소개한다. 산책하며 흔히 볼 수 있는 자연 현상을 하늘, 땅과 바다와 강, 동식물이 전하는 신호와 단서로 구분하여 알기 쉽게 설명했다. 또한 탐험 방법과 자연 현상을 아름다운 그림으로 나타내 이해를 도왔다. 책 속 작은 코너 ‘산책자의 수첩’과 ‘한 번 더 조심!’은 산책에 유용한 정보와 안전 수칙을 제공한다. 책의 말미에 나오는 ‘도전 과제’ 활동지는 아이들이 직접 배운 내용을 재밌게 적용해 보도록 이끈다.
이 책은 초등 과학 교과 20여 단원과 연계되어 과학 지식을 전달한다. 뿐만 아니라, 자연 탐험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관찰력과 추론력 등 과학적 사고도 기를 수 있다. 무엇보다 자연을 더 다채롭고 깊게 바라보는 방식을 익혀, 자연과 사려 깊게 소통하는 지혜를 미래 세대에게 전해 줄 것이

출판사 리뷰

■ 캠핑하며 자연 속에서, 온 가족이 즐기는 자연 관찰 책!

『어린이 산책자를 위한 자연의 신호』는 우리 가까이 있는 자연에 대한 아이들의 호기심에 친절히 응답한다. 가로수로 흔히 볼 수 있는 플라타너스의 얼룩덜룩한 껍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해와 달은 어떤 방식으로 위치와 모양을 바꾸는지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를 통해 관찰력, 탐구력, 추론력을 길러 세상을 보는 눈을 더 밝힐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요즘 같은 팬데믹 현실 속에서 이 책은 새로운 여행 방식을 제안한다. 최근 문화체육관광부의 조사에 따르면, 여행지에서 하는 활동으로 ‘자연 및 풍경 감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약 80퍼센트나 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키면서, 삶에 휴식과 배움을 얻기 위한 여행을 자연 속에서 찾은 것이다.

이 책은 캠핑이나 야외 활동을 즐기는 가족들에게 유용한 안내서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 밤하늘을 보고 방향과 시간을 알아내는 방법부터 날씨를 예측하고 바람이 덜 부는 곳을 찾는 법, 길을 잃었을 때 대처 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대화를 주고받듯 끊임없이 신호를 보내는 자연을 관찰하다 보면, 야외에서의 경험을 진정으로 즐기는 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 기후 위기와 미세먼지의 시대, 어린이들의 생존 필수 도서!

기상이변과 자연재해가 아이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세먼지 ‘매우나쁨’인 날에 야외 신체 활동 시간이 취소되고, 폭염으로 학교는 단축 수업과 휴교를 하기도 했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가까운 미래에 위험성이 높은 재난 유형으로 폭우와 홍수, 폭염, 한파, 미세먼지 등을 뽑았다. 산업화 시대에 인간은 자연을 통제하는 데 성공한 듯 보였지만, 이제 인간은 기후 이변과 환경 문제를 자연에게서 돌려받게 되었다.

이 책은 보다 근본적인 면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회복하는 첫걸음을 떼게 한다. 자연의 신호에 민감하게 귀 기울이고, 자연과 삶을 연결시키는 방법을 알려 주기 때문이다. 자연을 정복하고 착취하는 방식을 벗어나 자연과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공존하는 관계로 나아가는 일이 우리의 생존을 위해 시급하다. 이 책을 따라 사려 깊은 산책자로 자연과 교류하다 보면, 자연에서 얻은 지혜로 현대 사회의 위기를 통찰하고 대응하는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과학 교과 연계로 지식 쌓고, 역량 기르고!

『어린이 산책자를 위한 자연의 신호』는 초등 과학 교과 20여 개 단원과 긴밀히 연계된다. 교과서의 내용을 다채로운 그림과 쉬운 설명으로 풀었으며, 관련 있는 다른 개념들도 풍성히 소개한다. 동식물의 생활, 지구의 모습, 물의 여행, 온도와 열, 태양계와 별, 날씨와 우리 생활, 지구와 달의 운동 등 3~6학년 과학 교과서 내용을 재밌게 예·복습할 수 있다.

이 책은 현재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위주의 학습을 하기에도 제격이다. 머리로만 아는 지식에 그치지 않고, 직접 움직여 지식을 활용하도록 이끌기 때문이다. ‘산책자의 수첩’과 ‘한 번 더 조심!’ 등의 책 속 코너는 실질적인 산책 팁과 안전 수칙을 설명한다. 또한 책의 부록으로 구성된 ‘도전 과제’는 아이들이 책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해 보도록 1단계부터 4단계까지 과제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자연 관찰과 탐구에 동기를 부여받고, 적극적인 배움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글작가
알방 캉브
그림작가
레오니 쾰슈
옮긴이
최린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