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계절을 만져 보세요 글 : 송혜승 그림 : 송혜승 출판사 : 창비 / 104쪽 발행일 : 2017-09-14

추천그림책

2018 기관 〈한국그림책연감〉 

예술과 친해지는 사계절 미술 놀이책

오랫동안 아이들의 예술성을 발견하는 미술 수업을 진행해 온 그림책 작가 송혜승의 미술 놀이책. 봄날에 만든 꽃잎 왕관부터 성탄절의 크리스마스트리까지 아이들이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느끼며 예술적 감성을 표현할 수 있는 미술 놀이 20가지를 담았다.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신문지, 계란 상자, 헝겊 조각, 나뭇잎, 솔방울 등을 활용한 다채로운 미술 작품을 선보인다. 아이들이 창의적인 미술 놀이를 통해 감각을 열고 자기의 경험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게 도와준다. 혼자 또는 여럿이 함께 만드는 미술 놀이를 골고루 구성하고, 초등학교 1·2학년 개정 교과서 활용법을 수록했다.

출판사 리뷰

자연을 관찰하고 ‘나’를 표현하는 미술 작품 만들기
“만지고 느끼고 표현해 보세요!”

화가 파블로 피카소는 “모든 어린이는 예술가”라고 말했다. 모든 아이들은 세상을 관찰하고 자기의 경험을 창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존재다. 때때로 아이들은 참신한 발상과 표현으로 어른들을 깜짝 놀라게 하는 작품을 만들어 낸다. 스케치북에 색연필로 그은 낙서, 삐뚤빼뚤하게 자른 종잇조각, 손바닥으로 마구 찍은 물감 자국도 아이의 감정과 감각이 담긴 미술 작품이다. 10여 년간 아이들의 예술적 감성을 깨우며 미술 수업을 진행해 온 작가 송혜승이 펴낸 『계절을 만져 보세요』는 아이들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미술 작품을 만들 수 있게 용기를 북돋는 미술 놀이책이다. 작가는 평소 호기심 어린 눈으로 주변을 관찰하고 마음에 드는 재료를 찾으라고 말하며 재료를 만지면서 미술로 표현하는 법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길에서 주운 다양한 모양의 나뭇잎으로 봄 그림을 그리거나 낙엽과 솔방울을 도화지에 자유롭게 붙여서 가을 풍경을 표현한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아이들의 숨겨진 예술성을 이끌어 내는 미술 놀이는 그림 그리기를 두려워하거나 가위질이 서툰 아이들도 미술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안내한다. 신문지, 상자, 계란 상자처럼 버려진 물건이 반짝이는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통해 미술 작품으로 다시 태어나고, 손으로 오리고 찢고 붙이며 작품을 만드는 과정은 아이들이 감각을 활짝 열고 자기의 생각과 감정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게 돕는다.

예술적 감수성을 키우는 다채로운 미술 놀이

아이들은 자라면서 신체 발달에 따라 미술 놀이의 여러 단계를 거친다. 유아 때 낙서를 하거나 간단한 오리기를 할 수 있었다면 아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의 관심사가 뚜렷해지며 구체적인 이미지를 그릴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아이의 능력과 발달 과정에 따라 미술 놀이를 선택하고 다양한 미술 표현 방법을 익히는 것은 중요하다. 『계절을 만져 보세요』는 오리기, 붙이기, 도장 찍기처럼 간단한 활동부터 색칠, 콜라주, 매듭 짓기, 조형 등 난이도 있는 미술 표현법까지 다채롭게 보여 준다. 여름 곤충을 지점토로 빚어 색칠하는 한편 철사와 색색의 줄을 묶어서 커다란 나뭇잎 입체 작품을 만들고 벽에 거는 놀이를 소개한다. 아이들이 미술 놀이에서 구체와 추상 표현을 자연스레 경험하며 예술적 감수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또한 『계절을 만져 보세요』에는 혼자 하는 미술 놀이뿐 아니라 친구들과 함께 하는 미술 놀이도 골고루 담겨 있다. 박스지로 나무와 병풍 만들기, 100개가 넘는 계란 상자를 쌓아 크리스마스트리 만들기는 친구들과 힘을 모아야 만들 수 있는 공동 미술 놀이로서 규모 있는 입체 작품을 표현하는 미적 감각을 익히는 것은 물론 아이들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절로 배우게 한다.

부모님과 함께 하는 미술 놀이
초등 교과서 활용법 수록

미술 놀이는 작품의 완성으로 마무리되지 않는다. 아이가 미술 놀이를 마치고 느낀 감정과 자기가 만든 작품에 대해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 여름 방학 때 다녀온 여행의 기억을 떠올리며 상자 안에 그림을 그리고 바닷가에서 주운 조개껍데기를 붙여 표현하거나 좋아하는 사람을 위해 종이 접시에 색종이를 정성스럽게 오려서 밥상을 차리는 미술 놀이는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을 솔직하게 미술 작품으로 표현하고, 부모님과 정답게 대화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현재 2017년 초등학교 1, 2학년은 통합 교과서 『봄』 『여름』 『가을』 『겨울』로 사계절에 대해 배운다. 『계절을 만져 보세요』는 선생님과 부모님이 아이들과 미술 놀이를 가볍게 시작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2015년 개정 교육 과정에 따른 교과서 연계 활용법을 수록했다. 더불어 미술 놀이를 더욱 즐겁게 즐기기를 소망하며 만들기 본을 부록으로 넣었다. 작가의 말처럼 『계절을 만져 보세요』가 아이들이 미술과 친구가 되는 책이 되기를 바란다.

그림작가
송혜승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