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겁쟁이 이산 글 : 정하섭 그림 : 전미화 출판사 : 우주나무 / 40쪽 발행일 : 2018-03-30

추천그림책

2019 기관 〈한국그림책연감〉 

아버지의 억울한 죽음으로 겁에 질린 소년은 어떻게 두려움을 이겨 내고 임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을까요?
가치 있는 삶을 위한 우주나무 인물그림책 3권의 주인공은 조선의 역대 왕 중에서 가장 완벽에 가까운 군주로 꼽히는 정조 이산입니다. 이 책은 여느 위인전과 달리 정조의 업적보다는 어린 시절 이야기를 중심으로 구성했습니다. 아버지 사도세자의 죽음을 지켜보며 무력감과 공포에 사로잡힌 소년 이산이 용기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이야기입니다.

출판사 리뷰

위인전이 아닙니다.
아버지의 죽음으로 겁에 질린 아이가
용기 있는 사람으로 거듭나는 이야기입니다.

분노와 공포를 넘어 참된 용기를 찾는 이야기

정조 이산은 무너져가는 공동체를 추슬러 한 시대를 꽃피운 개혁 군주로 많은 사람들의 추앙을 받는 인물입니다. 그러나 이산의 삶이 언제나 빛났던 것은 아닙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이산은 어린 시절에 아버지 사도세자의 참혹한 죽음을 목도합니다. 누구라도 분노와 공포에 사로잡히지 않을 수 없는 이 끔찍한 경험은 이산의 내면에 엄청난 트라우마를 남겼을 테지요. 그 트라우마를 치유하거나 넘어서지 못했다면 이산의 삶은 일그러지기 쉬웠을 겁니다. 이를테면 폭군이 된 연산군처럼요. 하지만 이산은 연산군과 달리 자신의 안팎을 단단히 하여 빈틈없는 인물로 성장합니다. 그리고 아버지의 죽음에서 비롯된 겁을 나라와 백성에 대한 걱정으로 승화시킵니다. 그리하여 이산은 당대는 물론이고 오늘날까지도 좋은 평가를 받는 임금이 되었지요.
이 책이 주목하는 것은 어느 한 임금의 업적이 아니라 자신과 공동체의 아픔과 상처를 하나로 꿰어 치유하려는 한 사람의 뜨거운 마음입니다. 목숨을 걸고 자신을 단련해 가는 이산의 성장 과정은 어린이 독자들에게 참된 용기가 무엇인지 잘 보여줄 것입니다.

가치 있는 삶을 위한 인물그림책
인물이야기의 핵심은 업적이 아니라 삶의 가치입니다.

우주나무 인물그림책은 어린 시절 이야기를 중심으로 가치 있는 삶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그립니다. 업적보다는 인물의 바탕과 삶의 태도에 주목하고요. 자신의 기질과 성격에 맞게 삶의 가치를 추구하는 모습은 아이들이 공감하고 배울 수 있는 본보기가 됩니다. 인물이야기는 흔히 업적이 모든 것인 양 포장하지요. 하지만 인물이야기가 본디 교육적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업적에 대한 지식 때문이 아니라 한 인물이 꿈꾸고 실천했던 ‘가치 있는 삶’이 담겨 있어서입니다. 가치란 사람들이 부여한 인간됨의 덕목이지요. 하므로 한 인물이 새긴 삶의 가치를 발견하고 마음에 씨뿌리는 것이 인물이야기를 읽는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왜 어린 시절인가 - 또래친구와 더불어 성장하는 이야기

아이들에게 또래집단은 사회고, 또래관계는 사회생활입니다. 또래친구들과 어울리며 아이는 세상살이의 법칙을 배우고 사람에 대한 이해를 넓히지요. 아이들이 또래 주인공에 몰입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인물이야기도 다르지 않습니다. 시대는 다르지만 그 인물이 자기 또래에 무엇을 하고 어떤 선택을 했는지 궁금해 하지요. 우주나무 인물그림책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위인상이 아니라 한번쯤 마주쳤음직한 캐릭터를 제시합니다. 어느 한 구석 넘치거나 모자라거나 치우침이 있는 인물들에서 아이들은 친구의 모습을 떠올리기도 하고 자기와 공통점을 발견하기도 하겠지요. 이런 공감을 바탕으로 인물이 제기하는 문제와 가치를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 성찰하고 전망한다면 마디 하나쯤 성장하지 않을까요?

글작가
정하섭
그림작가
전미화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