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수학 마법사의 재미있는 측정 이야기 글 : 데이비드 M. 슈워츠 그림 : 스티븐 켈로그 번역 : 어린이를 위한 수학교육연구회 출판사 : 청어람아이(청어람미디어) / 44쪽 발행일 : 2014-01-24

“측정이란 뭘까?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
얘들아, 우리 함께 신나는 수학 여행을 떠나 보자!”
수학 마법사와 떠나는 재미있고 놀라운 측정의 세계

이 책은 수학의 기초 개념 중 하나인 측정이라는 주제를 보다 알기 쉽고 흥미롭게 이야기로 구성한 수학동화이다. 바닷가에서 달리기 시합을 하려던 아이들은 문득 달리는 거리에 대해 의문을 품는다. 얼마만큼 달려야 하는지, 그 거리를 재는 단위는 무엇인지, 왜 단위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종류가 있는지 궁금한 것투성인 아이들 앞에 커다란 열기구를 탄 수학 마법사가 홀연히 나타난다.

수학 마법사가 제안하는 대로 시간을 거슬러 선사시대로 날아간 아이들은 맨 마지막 여행지인 근현대까지 돌아보면서 인류의 다양한 측정법을 접하게 된다. 리터, 온스, 파인트, 갤런, 파운드, 톤, 피트, 마일 등 종류도 많고 방법도 제각각인 측정의 세계에서 아이들은 행여 길을 잃고 헤매지 않을까? 이제 수학이라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싫어하지는 않을까? 아이들과 수학 마법사를 따라 측정의 세계로 떠나 보자!

출판사 리뷰

“측정이란 뭘까?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
얘들아, 우리 함께 신나는 수학 여행을 떠나 보자!”
-수학 마법사와 떠나는
재미있고 놀라운 측정의 세계

이 책은 수학의 기초 개념 중 하나인 측정이라는 주제를 보다 알기 쉽고 흥미롭게 이야기로 구성한 수학동화이다.
바닷가에서 달리기 시합을 하려던 아이들은 문득 달리는 거리에 대해 의문을 품는다. 얼마만큼 달려야 하는지, 그 거리를 재는 단위는 무엇인지, 왜 단위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종류가 있는지 궁금한 것투성인 아이들 앞에 커다란 열기구를 탄 수학 마법사가 홀연히 나타난다. 수학 마법사가 제안하는 대로 시간을 거슬러 선사시대로 날아간 아이들은 맨 마지막 여행지인 근현대까지 돌아보면서 인류의 다양한 측정법을 접하게 된다.
리터, 온스, 파인트, 갤런, 파운드, 톤, 피트, 마일 등 종류도 많고 방법도 제각각인 측정의 세계에서 아이들은 행여 길을 잃고 헤매지 않을까? 이제 수학이라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며 싫어하지는 않을까? 아이들과 수학 마법사를 따라 측정의 세계로 떠나 보자!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아직도 수학이라면 손사래를 치고 얼굴을 찌푸리는 어른들이 있다. 그런 이들에게 수학은 끝없는 숫자 나열과 난해한 공식으로 무장한 채 학창시절에 딴죽을 거는 훼방꾼으로 기억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여기 수학의 이야기를 담은 수학동화가 있다. 이 책에서 수학은 더는 훼방꾼도, 떠올리기 싫은 기피과목도 아니다. 수학에도 이렇게 풍부한 이야기와 역사가 담겨있음에 새삼 배우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은 거리와 무게, 부피, 길이 등 다양한 측정법에 대해 알기 쉽고 흥미롭게 이야기를 펼쳐 나간다. 어떻게 선사시대 사람들이 생활에 필요한 측정법을 찾아 헤맸는지, 공통된 측정법이 없어 괴로움을 겪는 백성을 위해 여러 왕과 왕비 등 지도자가 내린 결단은 무엇이었는지, 미터법과 관습법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 측정에 관해 아이들이 알아야 할 상식과 기초 개념이 페이지마다 펼쳐진다. 개성 넘치는 그림 설명 덕에 여러 측정 단위들이 한눈에 정리되기까지 한다. 수학에 대한 씁쓸한 추억을 가진 어른이라면 이토록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에 한 번 더 씁쓸한 기분이 들 법하다. ‘나도 이런 책을 어릴 때 접했더라면!’ 하는 아쉬움 때문에 말이다.

글작가
데이비드 M. 슈워츠
그림작가
스티븐 켈로그
옮긴이
어린이를 위한 수학교육연구회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