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검색 입력
폭력 글 : 김준형 그림 : 류주영B 출판사 : 풀빛 / 128쪽 발행일 : 2017-10-20

그들은 왜 친구를 때렸을까?
사회를 병들게 하는 최고의 악, 폭력
최근 학교 폭력 사건이 잇따라 보도되고 있습니다. 친구나 후배를 잔인하게 때리고 SNS에 피해자의 모습을 버젓이 올리는 충격적인 사건이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가해자는 피해자를 잔혹하게 폭행하고도 전혀 죄의식이 없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인간의 역사를 돌아보면 사람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단순한 폭행 말고도 전쟁이나 분쟁, 약탈, 학살 등 잔혹한 폭력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원래부터 인간에게 폭력이 빈번하지는 않았습니다. 요즘처럼 죄의식 없는 폭력이 횡행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토록 끔찍한 사건들이 벌어지는 것일까요?
이 책의 저자인 정치학자 김준형 교수는 폭력을 사회적, 정치적으로 진단하고, 그 원인을 예리하게 분석했습니다.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노력 없이 가질 수 있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법에 명시되어 있는, 누구나 평등하게 누릴 권리조차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사회에서 양극화는 심해지고, 개인의 존엄성을 인정받으며 살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불평등이 만연한 사회에서 사람들은 작은 것에도 분노를 느낍니다. 이런 분노가 결국 폭력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최근 있었던 폭력 사건들을 보아도 그렇습니다. 폭력은 우리 사회 곳곳에 숨어 사회 구성원들을 해치고 사회를 병들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반드시 폭력을 추방해야 합니다.

폭력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더 나은 미래를 위해 함께 생각하자!
폭력을 없애기 위해서는 먼저 폭력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폭력이 무엇인지 사전적인 의미부터 정치적인 의미까지 확장하여 살펴봅니다. 인간은 여럿이 모여 함께 사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럿이 어울려 살다 보면 의견 충돌이 있을 수 있고, 때로 의견 충돌은 집단 내의 갈등을 불러일으킵니다. 갈등은 여러 형태로 진화하는데, 그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바로 폭력입니다.
이 책에서는 폭력을 평화학자 요한 갈퉁의 말을 빌려 직접적 폭력, 구조적 폭력, 문화적 폭력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그리고 폭력 사례를 하나하나 살펴보고, 폭력의 원인과 사회적 문제, 정치의 역할을 고민해 봅니다. 폭력을 근절시키기 위해서 국가와 사회는 무엇을 해야 하고, 우리는 어떤 생각과 의식을 가지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도 알아봅니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 독자들이 가장 가까이에서 겪을 수 있는 폭력의 사례와 대처법을 소개합니다. 폭력은 단순히 가해자를 처벌하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더 나은 미래,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해 폭력은 반드시 없어져야 할 사회악입니다. 『함께 생각하자_폭력』을 읽고 폭력을 없애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출판사 리뷰

1권 『폭력』 폭력은 우리 사회를 병들게 하는 악 중에 하나입니다. 과연 폭력이 무엇이며 그 시작과 끝은 어디인지, 폭력을 뿌리 뽑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봅니다.
2권 『GMO』 GMO는 생명의 존엄성과 관련하여 끊임없이 논란이 되고 있는 첨단 과학 기술입니다. GMO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정말로 인류에게 이로운지 GMO에 대한 진실을 낱낱이 파헤쳐 봅니다.
3권 『통일』(출간 예정) 통일은 아직도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소원일까요? 북한은 어떤 나라일까요? 북한과 통일을 왜 해야 하는지, 통일을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깊이 있게 살펴봅니다.

글작가
김준형
그림작가
류주영B
댓글쓰기
댓글보기
미디어리뷰 / 독자리뷰

모든 그림들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작가의 허락없이 일부 또는 전체를 변형, 복사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예외는 없습니다. 개인홈피나 블로그로 그림을 퍼갈 경우 법적인 조치로 대응하겠으니 한작품 한작품 작가의 저작권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양도계약을 하지 않습니다.

맨위로